HOME        뉴스&포커스        하이파이 리뷰        시청회

음악의 재발견, 큐레이션을 진화시킨 Roon 1.8 여름 릴리스

올 상반기, 대대적 업그레이드를 펼친 룬의 1.8 버전이 여름을 맞이하여 또 다른 릴리즈를 공개했다. 어제부터 업데이트된 1.8의 새로운 릴리즈인 SUMMER 2021(빌드 넘버 806)은 훨씬 향상된 음악 검색과 추천 기능을 제공한다. 룬의 음악 라이브러리 검색 및 자동 추천 엔진인 베일런스(Valence)의 능력을 대폭 반영한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다. 새로운 기능은 다음과 같다.

당신을 위한 오늘의 음악 추천, 데일리 믹스(Daily Mix)

이번 빌드 806의 첫번째 큰 특징은 자주 듣는 음악에 맞춰 듣는 이의 개인 취향에 최적화된 음악 리스트가 추가된 점이다. TIDAL 와 Qobuz 사용자들에게 룬은 매일 새로운 음악을 탐색할 수 있도록 찾아낸 6개의 새로운 Daily Mix를 제공한다. 새로 업데이트되는 데일리 믹스는 기존에 들었던 재생 리스트에 있는 아티스트들을 기반으로 좋아하는 아티스트 및 유사하지만 아직 모르고 있는 아티스트의 곡 25개로 리스트를 만들어 제공한다.

완전히 새롭게 진화한 베일런스(Valence) 알고리즘으로 생성된 재생 리스트는 장르와 아티스트는 매일 변경되며, 라이브러리, 청취 습관 및 최근 감상한 음악들을 기반으로 취향을 반영하여 다양한 음악을 경험할 수 있게 해준다.

데일리 믹스는 자신의 기분과 취향에 맞는 음악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각 믹스의 이름을 아티스트의 이름으로 명명된다. 그 이름은 사용자가 흥미로울 것으로 생각되는 유사한 아티스트와 해당 장르의 음악들의 리스트로, 쉽게 어떤 장르인지 어떤 음악들일지를 추측하고 선택할 수 있게 해준다. 취향 저격의 재생 리스트라 생각되면 나중에 들을 수 있도록 저장하길 권한다.

진화하는 검색 능력

룬은 작년 한 해 동안 개발팀을 5개 대륙에 걸쳐 50 명 이상으로 2배 넘게 인원을 확충하고 개발에 투자하여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프로젝트를 대폭 확장시켰다. 이를 통해 음악 검색 기능을 훨씬 인텔리전트하게 진화시키게 되었다. 현재도 데이터 팀이 지속적으로 개선 중인 검색 기능은 이번 빌드 806에서는 ‘예측 자동 완성 기능’이 추가되었다.
기존에는 검색 창에 곡이나 아티스트를 입력할 때 기본 라이브러리 내의 단어만 사용하여 그 속에서 자동 완성이 이루어졌지만, 이제는 알려진 모든 아티스트, 앨범, 트랙, 장르, 작곡가 및 곡들에서 찾고자 하는 아티스트와 음악을 찾아 일치시켜준다.

음악 검색과 큐레이션을 담당하는 엔진인 베일런스는 룬의 검색 창에 단어를 치기만 하면, 단어가 완성되기 전에 현재 입력 중인 단어를 예측하여 찾으려는 아티스트나 음악을 먼저 보여준다. 그러면 굳이 단어를 다 치지 않고서도 미리 보여지는 추천 아티스트나 곡명에서 원하는 음악이나 연주자를 선택하면 된다. 훨씬 쉽고 빠르고 정확하게 연주자와 음악을 찾을 수 있게 해준다. 그리고 이런 검색 내역들은 프로파일 속에 저장되어 언제든지 찾고자 하는 음악을 룬의 다른 기기, 다른 날에도 쉽게 다시 찾을 수 있게 해준다.

새롭게 디자인된 타이달 인터페이스

Roon은 이런 검색 기능과 추천의 진화에 걸맞게 스트리밍 서비스인 TIDAL도 룬의 진화에 걸맞게새로 설계했다. 타이달과 협업을 통해 새로 설계된 룬 속의 타이달 페이지는 인기 차트, TIDAL 직원 선정 리스트 그리고 오디오파일을 위한 최신 MQA 재생 리스트 등이 제공되며, 타이달 의 최신 기능 및 콘텐츠를 최대한 노출되도록 전면적인 설계가 새롭게 이루어졌다. 뿐만 아니라 타이달의 인기있는 “Mixes for you” 기능을 화면 전면에 내세워, 타이달 전용 앱에서만 볼 수 있던 타이달의 음악 추천 기능인 My Mix를 이제 룬에서도 그대로 즐길 수 있게 되었다.

Roon 1.8의 최신 업데이트인 빌드 806은 음악을 개인의 취향에 최대한 최적화시켜 매일 새로운 나만의 음악 및 새로운 음악의 발견, 지능형 검색, 완전히 새로운 타이달 인터페이스로 음악을 찾고 듣는 방식에 비약적 진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