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onlabs는 최근 자사의 블로그를 통해 Roon이 크롬캐스트 스트리밍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여기에는 구글의 홈 스마트 제품군인 스마트스피커, Chromecast 및 Chromecast Audio를 비롯하여 크롬캐스트 스트리밍을 지원하는 다양한 타사의 기기들 역시 여기에 해당된다.

이로써 Roon은 RoonReady, 에어플레이, Sonos, Linn, 드비알레 AIR, 스퀴즈박스 및 기타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수많은 기기들에서 사용할 수 있는 범용성을 갖추게 되었다.

Chromecast를 지원하는 기기의 경우 Roon의 설정화면의 ‘Audio’탭을 보면 자동으로 잡혀있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최대 24비트/96kHz의 고음질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Chromecast 1, 2, Ultra와 같이 영상/음성을 동시에 지원하는 기기라면 사운드와 함께 앨범커버, 아티스트 사진 및 트랙정보가 표시된다.

또한 구글 홈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재생장치를 그룹화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다수의 Chromecast 기기를 ‘전체’ 또는 ‘거실+방1’등의 그룹으로 설정하여 멀티룸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ROON

안드로이드 계열의 기기를 사용할 경우 표준 Chromecast 컨트롤이 작동되어 알림창에 Play/Pause 컨트롤이 표시되며, iOS기기의 경우 구글홈 어플리케이션에서 전송 컨트롤이 가능하다.

기타 개선사항

Chromecast 스트리밍 지원 외에도 이번 업데이트에는 Sonos와 에어플레이2의 호환성 개선, LMS 검색 및 드비알레 Expert Pro 등, Roon이 지원하는 다른 프로토콜에 대한 개선 사항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최신 버전의 MQA Core Decoder를 통합하여 Roon이 Tidal의 앨범처리 방식의 개선, 버그 수정 등이 포함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