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D, 컴팩트하고 미니멀한 네트워크 스트리머 CS1 출시

NAD CS1
NAD CS1

NAD CS1

왕성한 기술 개발을 거듭해온 NAD가 이번에는 컴팩트하고 미니멀한 제품 하나를 선보였습니다. 바로 CS1이라는 네트워크 플레이어인데요, 텍사스 인스트루먼트(Texas Instruments)사의 가성비 DAC, PCM5141을 기반으로 설계한 디지털단으로 24bit/192kHz 고해상도 스트리밍과 MQA 렌더러 및 디코더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흥미로운 점은 자매브랜드인 BluOS가 탑재되어 있지 않다는 건데요, 대신 블루투스 5.0(Bluetooth 5.0), DLNA/UPnP, 구글 크롬캐스트(Google Chromecast), 애플 에어플레이 2(Apple AirPlay 2), 스포티파이 커넥트(Spotify Connect), 타이달 커넥트(Tidal Connect), 룬(Roon) 등 현존하는 대부분의 무선 연결 방식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특히 구글 크롬캐스트 지원은 곧 국내외 모든 스트리밍 서비스를 각각의 전용 앱에서 24bit/96kHz까지 간편하게 재생할 수 있다는 뜻이기 때문에 가장 큰 장점으로 꼽을 수 있겠는데요, 여기에 대해 NAD의 프로덕트 매니저 캐스 오스트보걸(Cas Oostvogel)은 “CS1은 기존 하이파이나 홈시어터 시스템에 스트리밍 기능을 손쉽게 더해줍니다. 서재나 집무실같이 작은 공간에서는 액티브 스피커와 조합해서 시스템을 구성할 수도 있죠. 스트리밍이 이보다 간단할 수는 없을겁니다.”라며 스트리머의 창시자같은 멘트를 남겼습니다.

단자는 이더넷(Ethernet) 입력 하나, 광(Optical)과 동축(Coax)출력 하나씩, 그리고 RCA 아날로그 출력 한 조로 아주 심플하게 구성되어 있고, 전원 공급은 5V USB- C타입이니 저렴한 어댑터 대신 보조배터리로 성능 향상을 노려볼 수도 있겠네요.

판매 개시는 북미지역이 3월이라고 하니, 국내출시는 아마도 4월에서 6월 사이 쯤으로 예상하고 있으면 되겠습니다. 근데 이 정도 지원하면 BluOS는 그냥 손절해도 괜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