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음질 스트리밍 서비스 TIDAL은 오는 7월 24일부로 MQA 스트리밍을 종료, FLAC을 통한 전송으로 전환한다고 발표했다. 또한 360 Reality Audio 서비스도 종료한다.
TIDAL은 2023년부터 FLAC 음원을 제공하는 ‘TIDAL MAX’라고 하는 서비스를 시작하고 일부 음원은 MQA와 병행하고 있었지만, 이번 서비스 변경으로 MQA 스트리밍은 더이상 제공하지 않게 된다.FLAC로 전환한 이유로 “FLAC는 오픈소스로 개발되어 서드파티의 개입 없이 모든 아티스트가 고음질 사운드를 TIDAL로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유저들의 플레이리스트에 등록된 기존의 MQA 음원들은 FLAC 파일로 대체되며, 사용자의 기기에 다운로드된 MQA 음원은 FLAC 음원으로 재다운로드하도록 통보된다.
또한 이머시브 오디오에 대해서는 향후 ‘돌비 애트모스’를 추진해 나간다고 밝혔다. 이는 현재 돌비애트모스 지원기기와 컨텐츠가 과거에 비해 많이 보편화되었고, 아티스트 참여 활성도 등의 이유로 360 Reality Audio 배포는 앞으로 이용할 수 없게 된다.
한편 MQA는 현재 캐나다의 Lenbrook그룹이 인수하여 HDtracks와 새로운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