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세대로 진화한 T+A의 음악적 사운드

T+A

PA3100 HV

T+A PA3100 HV 인티앰프 리뷰
성연진
이동훈

독일 하이파이 업체 T+A가 플래그십 하이엔드 시리즈인 HV(High Voltage) 시리즈를 내놓은 것은 2013년의 일이다. T+A 는 합리적인 가격대의 독일 전자 제조 업체가 제공하는 단단한 만듦새와 높은 내구성 그리고 흐트러짐이 없는 정확성을 내세운 독일식 사운드의 오디오로 유명하다. 하이엔드보다는 고급 하이파이스러운 제품들에 강점이 있었던 업체로 저렴하지는 않지만 아주 비싸지도 않은, 높은 가격대비 성능의 합리주의적인 기기로 유명세를 쌓아왔다. 그런 T+A가 이 회사에서 전례가 없는 크고 대담한 몬스터급 기기를 내놓은 것은 하이엔드 오디오 시장의 확산세에 발맞춰, T+A의 하이엔드 진출을 알리는 출사표로 상당한 놀라움을 불러 일으켰다. 마치 대중적인 자동차 제조사가 F1 스포츠 카를 내놓은 것이나 다름없었으니 말이다.

그렇게 시작된 3000 HV 시리즈는 2017년에 다시 한 번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지며 3100 HV 시리즈로 재탄생하게 되었다. 이 시리즈에는 프리앰프인 P3100 HV, 파워 앰프인 A3100 그리고 일체형 인티 앰프인 PA3100와 추가 전원 공급 장치인 PS3100 HV가 있다. 앰프 외에도 스트리밍 DAC인 SD3100 HV, 여기에 프리앰프 기능이 더해진 SDV3100 HV 그리고 SACD/CD 트랜스포트 PDT3100 HV와 멀티 소스 플레이어인 MP 3100 HV 등이 있다.

T+A PA3100 인티앰프

HV 시리즈 앰프 기술의 집약체 PA3100 HV

제품명 뒤에 접미사로 붙어있지만 HV는 ‘고전압(High Voltage)’라는 의미로, 통상적인 오디오 회로와 달리 굉장히 높은 고전압의 회로를 사용하여 오디오 재생을 구현했음을 뜻한다. 실제로 이 앰프의 프리앰프 회로는 동작 전원의 공급 전압이 무려 80V 수준으로, 이는 웬만한 트랜지스터 파워 앰프 출력 회로에 공급되는 전원 수준의 전압으로 프리앰프 회로가 동작하고 있는 셈이다. 프리앰프에 비례하여 파워 앰프의 출력단은 80V 수준을 훌쩍 뛰어넘는 360V 정도의 바이어스 레벨로 출력 회로가 동작된다. 이 정도의 전압이면 진공관 앰프 출력단 수준의 높은 전압으로 동작하는 셈이다. 회로 전체는 순수한 Class A의 고압 전압 증폭 회로로 전압 증폭까지는 디퍼런셜한 밸런스드 방식의 구성이 이루어지고, 최종 출력단은 바이폴라 파워 트랜지스터로 구성된 퓨어 싱글엔드 Class A 회로로 진공관 앰프와 흡사한 구성이 되도록 했다.

이러한 고압의 동작 회로를 구축한 이유는 진공관 사운드의 장점을 얻으려는 의도이다. 제작사에 따르면 최적의 동작에서 진공관 앰프가 들려주는 높은 리니어리티와 하모닉스가 풍부한 사운드의 요인을 높은 바이어스 레벨에서 동작하는 진공관에서 그 이유를 찾았고, 이를 반도체 회로를 통해 풍윤하면서도 자연스러운, 디스토션이 적고 리니어티리가 뛰어난 사운드 재생을 구현하고자 한 것이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이 HV 인티 앰프가 진공관 앰프와 같은 실키 톤의 여성적인 사운드만을 들려주도록 되어 있다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그 보다는 스피커를 위한 전압 증폭단의 트랜지스터 동작 영역이 기존 앰프들에 비해 20% 정도의 여분이 있어서 T+A는 FET의 동작 커브의 가장 리니어한 동작 영역에서 앰프가 소리를 내도록 되었다. 그 결과 앰프의 출력 음량이나 주파수 대역에 상관없이 디스토션이 거의 발생하지 않고 리니어한 증폭이 이루어지는 것이 이 HV 증폭의 장점이다.

T+A PA3100 인티앰프 내부

이런 설계 의도를 구현을 하기 위해서는 기존 오디오에 사용하는 부품들과는 다소 다른 스펙의 부품으로 회로를 새롭게 설계해야만 했다. PA3100 HV에는 특별히 엄선한 FET 소자들(프리 앰프의 J-FET와 파워 앰프 드라이브 회로의 MOS-FET)을 사용하고, T+A가 원하는 고압의 바이어스 회로로 FET를 일반적인 앰프 회로의 출력 바이어스 레벨과는 다른 굉장히 높은 고압의 바이어스로 동작시키는 앰프 출력 회로가 현실화 되었다.

개발팀을 이끄는 로타 위만(Lothar Wiemann)에 따르면, 이 3100 시리즈의 개발을 위해 무려 2000개가 넘는 부품들을 섭외하고 테스트했는데 여기에는 핵심 트랜지스터와 콘덴서 같은 부품부터 심지어 니켈이 없는 로듐 도금의 나사까지 다양한 종류 부품들을 모두 테스트했다고 한다. 파워 트랜지스터도 현존 업체의 부품 거의 대부분을 테스트 했는데 그 중 50%는 탈락하고 나머지 부품들을 통해 엄선 과정을 거쳐 일정한 아이들링 커런트 정류와 온도 센서가 내장된 것을 채택하여 이상적인 출력 회로의 성능을 완성할 수 있었다고 한다. 서멀트랙킹 기능이 내장된 파워 트랜지스터는 각 채널마다 8개 페어가 사용되었고, 개별 채널 모듈로 제작되는 앰프들은 조립에만 이틀이 걸린다고 한다. 조립이 완료된 앰프들은 고온과 습도가 높은 테스트 챔버에서 동작 테스트를 거쳐 통과된 제품만 출하에 사용된다. 물론 출하 전에 다시 내부 동작의 바이어스 레벨 등의 동작 특성을 모두 점검하여 스펙을 정확히 맞춘 상태가 되어야 출하가 가능해진다. 이처럼 타사 하이엔드에서 보기 쉽지 않은 독일식 정밀 제작 기법이 HV 시리즈 속에는 숨어있다. 당연히 시간이 만드는 데에 긴 시간이 걸리고, 하이엔드로서 HV 시리즈가 비싼 이유인 셈이다.

T+A PA3100 인티앰프 내부

3000 HV 시리즈의 업그레이드, PA3100 HV

2017년 2세대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된 3100 시리즈의 인티 앰프인 PA3100 HV는 최초 시리즈에 대해 일부 회로적 개선을 시도하고, 3000 시리즈 이후 사용자들로부터 받은 다양한 의견을 취합하여 업그레이드 작업을 한 결과물이다.

3100으로의 진화는 가장 큰 변화는 VU 미터기의 도입으로, 출력 표시 미터기는 전작인 3000 시리즈에서는 파워 앰프인 A3000 HV에만 사용되었다. 제작사에 따르면 기존 모델의 사용자들이 A3000 HV 파워 앰프에 대한 디자인 만족도가 높았고, 대표적인 이유 중 하나가 바로 미터기 였다는 의견이 많아서 그런 의견을 반영하여 PA3100 HV에도 새롭게 VU 미터기를 설계하여 넣었다. 확실히 단순 볼륨 수치 정도만 보여주던 단조로운 디자인에서 훨씬 고급스럽고 하이파이적인 느낌이 살아난 디자인으로 변모하게 되었다.

변화는 외모 뿐만이 아니다. 앰프 회로 내부에 상당한 개선을 시도 했는데 주된 변화는 프리앰프 회로에 있다. 프리앰프 스테이지에 대해서는 전면적인 설계의 리뉴얼을 통해 콘덴서 커플링 방식을 DC 서보에 의한 DC 커플링 구조로 바꾸었다. 이를 위해 정밀 매칭된 부품들만을 선별하여 사용하고 회로 요소 요소에 DC 레벨 트리밍을 통해 앰프의 정밀 동작을 구현했다. DC 서보와 커플링을 위한 정밀 부품 뿐만 아니라 음질 개선을 위해 부품들도 전작에 사용된 수준보다 한층 높은 오디오 전용 고급 부품들을 요소 요소에 투입했다.

T+A PA3100 인티앰프 내부

또한 입력 셀렉터는 가스가 주입되어 캡슐화된 금도금 접점의 릴레이를 사용하여 스위칭이 이루어지도록 하여 접점 부식으로 인한 신호 열화가 발생되지 않도록 했다. 볼륨도 이와 유사한 금도금 접점 릴레이와 함께 고정밀 래더형 저항을 사용하여 볼륨 조정이 이루어지도록 했다. 물리적 기구물과 부품 대신 릴레이와 저항 그리고 일부 컨트롤 회로로 구성된 셀렉터와 볼륨은 회로의 경로를 최소화시켜 거의 모든 입력 신호가 크게 움직이지 않고 그 자리에서 곧바로 증폭단으로 연결되도록 하였다. 실제 전면에 부착된 볼륨 노브와 셀렉터 노브는 단지 레벨 변경이나 스위칭을 알리는 신호만을 보낼 뿐 실제 신호 흐름과는 무관하다.

이 외에도 전원 회로에 대한 설계를 바꾸어 프리앰프 회로와 파워앰프 회로에 공급되는 전원부를 완전히 분리시켜 최대한 회로적 내부 간섭이 발생되지 않도록 했다. 이처럼 전원을 분리시키는 설계를 통해 별매 옵션인 외부 전원 장치를 추가하게 되면, 파워 앰프의 능력을 대폭 향상시킬 수 있게 된다. 외부 전원 장치를 연결하지 않아도, PA3100 HV의 개선된 새 전원 회로만으로도 프리앰프가 파워 앰프로 인한 전원의 영향을 대폭 낮춰 전작에 비해 대폭 향상된 성능이 제공된다고 한다.

T+A PA3100 인티앰프 내부

퓨어 아날로그 앰프

전면의 각종 메뉴와 볼륨 표시 그리고 고가의 인티 앰프라는 호사스러운 기기이다 보니 요즘 대중화된 유니버설 앰프가 아닌가 하는 착각이 들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 앰프에는 네트워크 연결이나 디지털 입력 같은 기능들은 하나도 없다. 몇 가지 기능적 편의성을 위한 디지털 회로(각종 컨트롤 메뉴와 회로 보호 기능 등)가 있긴 하지만, 앰프 회로 자체는 순수한 아날로그 앰프 외에는 아무것도 없다. 따라서, 디지털 소스 기기가 없다면 별도의 소스 기기가 있어야 한다. 대신 퓨어 아날로그 앰프답게 옵션으로 포노 앰프를 장착할 수 있으며, 장착시 입력 1번이 포노 입력으로 동작된다.

메뉴 시스템은 다양한 셋팅 기능을 제공하는데, 입력 이름 변경, 사용하지 않은 입력들의 동작 정지, AV 프로세서 연결을 위한 고정 출력 기능이 배정된 입력 4번, 디스플레이 셋팅 및 디스플레이 off 기능 등이 제공된다. 연결된 PS 3000 HV의 디스플레이 모드는 전압, 전류 그리고 전원 노이즈 레벨 등을 표시할 수 있다.

T+A PS3000 HV
T+A PS3000 HV

앰프에 힘을 더하는 파워플랜트 PS3000 HV

이번 리뷰에는 사용되지 않았지만, PA3100 HV의 뒷면에는 앰프의 출력 전류를 배가시켜주는 전용 외부 전원 장치인 PS3000 HV가 있다. 과거 PA3000 HV에서도 옵션으로 추가할 수 있었던 PS3000 HV은 회로적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진 PA3100 HV를 한 단계 더 도약시킬 수 있게 해준다.

T+A PA3100 인티앰프 후면 부

외장 전원인 PS3000 HV는 1800W 수준의 전원 공급 능력을 자랑하며 앰프 자체보다 2배나 더 많은 240,000uF의 전원 콘덴서 배치로 파워 앰프에 공급되는 전력 보강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실제로 이 외부 전원 장치를 연결하게 되면 PA3100 HV의 기본 전원 회로는 모든 전력은 100% 프리앰프 동작에만 투입하게 된다. 그리고 PS3000 HV의 훨씬 크고 강력한 전원 회로는 100% PA3100 HV 파워 앰프 전용 전원으로 사용되며 훨씬 더 많은 전류를 흘릴 수 있게 되어 파워가 350W에서 395W로 늘어나게 된다. 단지 45W의 여분이 생기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훨씬 더 많은 전류 공급 능력을 갖추게 되어 부하 변동에 대해 흔들림없는 성능을 가져다 주는 것이다. 게다가 프리앰프와 완전한 전원 분리가 구현되어 음질적 향상을 느끼도록 해주는 것이다. 여유가 있는 애호가라면 PS3000 HV의 도입도 고려해보는 것이 좋을 듯 싶다.

사운드 퀄리티

테스트에는 루민의 X1 네트워크 플레이어와 매지코의 A3 스피커를 사용했으며, 스피커 케이블은 크리스털 케이블의 마이크로 다이아몬드를 사용했다. 전원 케이블에 따른 음색 변동이 많다는 수입원의 의견따라 PA3100 HV에는 기본 번들 파워 케이블을 사용했다.

이 앰프의 전반적으로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사운드를 장점으로 내세운다. 안정된 힘을 바탕으로 하는 적절한 구동력이 밑바탕에 깔려있고 음색적으로는 약간의 온도감이 있는 온화하며 따뜻한 톤 컬러를 제공한다. 흥미로운 점은 매지코의 A3 정도는 손쉽게 울려주는데 절대로 저음이 강조된 느낌을 주지 않고, 타이트하게 응축된 저음 내지는 인위적인 힘을 앞세운 듯한 저음의 모습도 없다는 점이다.

T+A PA3100 인티앰프

오히려 부드럽고 탄력이 있고 딱딱하거나 건조함이 없는 저음이라서 음악을 하이파이적인 어조 내지는 기계적인 사운드로 만들어내는 일이 거의 없다. 저음의 출발점이 전체 사운드를 밝거나 강하거나 스펙적인 요소를 강조하는 듯한 모습을 만들지 않는 것이다. 덕분에 재생 음악은 음악 본연의 사운드에 훨씬 근접한 자연스럽고 유려하며 부드러운 재생음으로 편안하고 풍윤한 색채와 질감을 눈 앞에 풀어 놓는다.

디테일과 음의 윤곽선을 강조하기 보다는 온화하며 부드러운 톤으로 듣기 편하고 자연스러운 모습이 음악을 더 음악적으로 들리도록 만들어준다. 그렇다고 해상력이 떨어지거나 답답하는 의미는 아니다. 가격대가 있는 만큼, T+A의 플래그십다운 해상력과 디테일 설정은 충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한다. 다만, 예리함과 치밀함 보다는 유려함과 부드러움이 고급스럽고 자연스러운 음악 재생을 선사한다는 뜻이다.

사운드스테이지는 의심의 여지없이 넓고 깊다. 코플랜드의 ‘보통 사람을 위한 팡파레’를 들으면 팀파니는 두툼하고 부드러움이 더해진 타격감으로 재현되고 넓고 입체적인 무대의 폭과 깊이는 고급 앰프다운 스케일을 보여준다. 저음에 찰진 윤기와 부드러움이 더해져 충분한 에너지가 실려있음에도 자극적이거나 압박감이 느껴지지 않은 저음을 들려준다. 금관 악기의 연주도 넓고 시원하게 뻗지만 메탈릭한 자극감이 강조되지 않는 편안한 사운드로 부드럽게 퍼진다.

Marcus Miller - Laid Black

사운드스테이지는 의심의 여지없이 넓고 깊다. 코플랜드의 ‘보통 사람을 위한 팡파레’를 들으면 팀파니는 두툼하고 부드러움이 더해진 타격감으로 재현되고 넓고 입체적인 무대의 폭과 깊이는 고급 앰프다운 스케일을 보여준다. 저음에 찰진 윤기와 부드러움이 더해져 충분한 에너지가 실려있음에도 자극적이거나 압박감이 느껴지지 않은 저음을 들려준다. 금관 악기의 연주도 넓고 시원하게 뻗지만 메탈릭한 자극감이 강조되지 않는 편안한 사운드로 부드럽게 퍼진다.

패트리샤 바버의 ‘My Girl’을 들으면 본래 녹음이 지닌 어쿠스틱한 공간의 분위기가 입체적이며 공기 냄새 가득하게 그려지며 아주 부드럽고 매끄러운 톤 컬러로 약간은 허스키한 패트리샤 바버의 목소리를 질감 풍부하게 그려준다. 뒤를 받쳐주는 베이스의 연주도 날을 세운 엣지감 없지 탄력과 찰진 베이스 연주로 진행된다. 덕분에 S/N비 높은 어쿠스틱한 녹음 현장의 분위기와 보컬의 진한 색채를 느낄 수 있게 해준다.
정경화의 <Con Amore> 같은 바이올린 소품 음반에서도 마찬가지로 바이올린과 피아노 사이에 거리감 그리고 공간감이 입체적으로 훌륭히 살아있었으며, 바이올린의 톤 또한 매우 매끄럽고 부드러운 톤으로 재생되고 피아노의 타건이나 울림도 건조함이나 딱딱함 대시 목질감있는 터치로 사실적인 자연스러운 피아노 사운드를 들을 수 있었다.
T+A PA3100 인티앰프

정리

T+A의 하이엔드이자 플래그십인 PA3100 HV는 오리지널에서 한 단계 더 진화한 회로 설계와 더 고급 부품들을 투입한 고차원적 인티 앰프 설계의 완성형의 모습으로 등장했다. 전면적으로 일신한 프리앰프 회로와 HV라는 이름처럼 고압의 바이어스 회로로 동작하는 증폭 회로는 진공관적인 장점들을 그대로 반도체 앰프에 옮겨 놓았다. 밝고 자극적이고 해상력을 강조하는 면모 대신, 유려하고 부드러우며 풍윤한 사운드와 안정되고 단정한 저음 컨트롤 능력을 더해 음악을 훨씬 더 세련되고 음악답게 들려주는 음악적 미학을 보여주는 앰프로 진일보했다.

사운드적으로, 회로 기술적으로 모든 면에서 진화했을 뿐만 아니라 새롭게 추가된 전면 디스플레이의 레벨 미터는 다소 무색무취한 디자인적인 아쉬움을 벗어던지고 훨씬 더 음악적 감흥을 살려주는 디자인적인 장점까지 더해졌다.

결코 쉽게 구매 가능한 가격의 앰프가 아니며, 이 가격이면 쓸만한 분리형 앰프도 존재하기 때문에 경쟁력에서는 치열한 전투를 펼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그렇다해도 하이엔드로서 그리고 복잡한 분리형 시스템이 아닌 일체형 앰프로 음악적인 사운드를 하이엔드적으로 들려준다는 점은 PA3100 HV만의 장점이다. HV 회로에 대한 T+A의 노력이 점차 무르익어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증거로 음악적 감흥을 즐길 수 있는 하이엔드 인티 앰프의 대표적 제품으로 추천할 만한 앰프이다.

제품사양

T+A PA3100 HV

Pre-amplifier stage
Frequency response + 0 / – 3 dB0,5 Hz –300 kHz
Signal / noise ratio105 / 110 dB
Total harmonic distortion< 0,001%
Intermodulation< 0,001 %
Channel separation> 90 dB
Nominal input sensitivity High level (RCA)7 x 250 mVeff … 6 Veff / 20 kOhms
Nominal input sensitivity Balanced (XLR)4 x 500 mVeff … 12 Veff / 5 kOhms
Outputs
Headphones50 Ohms
1 x Recorder250 mVeff / 100 Ohms
PRE out RCAnom 1 Veff, max 9,5 Veff / 50 Ohms
PRE out XLRnom 1,45 Veff, max 19,6 Veff / 50 Ohms
Output stage
RMS output per channel into 8 Ohms300 Watts
RMS output per channel into 4 Ohms500 Watts
Peak output into 8 Ohms380 Watts
Peak output into 4 Ohms700 Watts
Power bandwith1 Hz – 150 kHz
Frequency response + 0 / – 3 dB0,5 Hz – 180 kHz
Slew rate60 V/µs
Damping factor> 65
Signal / noise ratio> 115 dB
Total harmonic distortion< 0,03 %
Reservoir capacity120000 µF
Mains / Accessories / Dimensions 
Mains110 V/60 Hz or 220/240 V/50 Hz
Standby< 0,5 W
Remote controlF 3001
FeaturesTrigger input +5 … 20V for external switching-on
Input 4 can be configured in surround mode
(Surround pass-through)
connectivity for additional PS 3000 HV
LAN connector for home-automation systems
Optional AccessoriesPS 3000 HV Power Supply | PH HV MM oder MC phono module | APM signal processor module | Power Three HD (Carbon) | Power Bar | Audio Quad (Carbon) | Speaker Hex (Carbon) HV-Individual finish (Individual colours on request)| IP control
Dimensions (H x W x D)17 x 46 x 46 cm
Weight38 kg
FinishesCase: silver laquer 47 or titanium laquer 64
Heat sink: black 42
수입원소리샵   www.sorishop.com   02-3446-73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