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아날로그 푸치니 – 마에스트로에 준하는 탁월한 가성비

오디오 아날로그의 푸치니는 입문기 정도의 인티 앰프로 시작하여 중급 모델로 진화해왔다. 그리고 기념작으로 나온 푸치니 애니버서리는 중저가 인티 앰프가 아니라 환골탈태하여 하이엔드적으로 진화한 완전히 다른 앰프이다. 변화의 핵심은 완전히 다른 신설계 회로에 있다. 과거의 푸치니와 달리 푸치니 애니버서리의 설계는 오디오 아날로그 본사 인근에 위치한 에어테크 랩이라는 엔지니어링 전문 업체가 맡았다.

2012년부터 오디오 아날로그와 공동 개발을 해 온 에어테크 랩은 20주년을 기념에 걸맞게 푸치니의 설계를 원점에서부터 재고했다. 완전히 새롭게 피드백을 제거한 회로를 목표로 하되 로컬 피드백을 적절히 섞어 피드백 유무의 장점만을 이끌어냈다. 피드백 제거를 통해 훌륭한 사운드 퀄리티와 사운드스테이징을 얻을 수 있도록 했다.

반면에 하모닉 디스토션이 약간 있긴 하지만 청감상 문제가 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피드백이 없는 회로 설계를 구현해냈다. 회로는 입력부터 출력까지 스테이지마다 모두 개별 분리된 회로 기판을 나누었고, 일반 PCB보다 2배 두꺼운 동판 PCB에 금도금 처리까지 입혀 신호 전도율도 대폭 높였다. 출력단은 하이엔드 앰프들이 사용하는 ON 세미컨덕터의 파워 트랜지스터가 담당하는데, 이는 플래그십 인티 앰프인 마에스트로 애니버서리와 같은 부품이다.

사운드는 오디오 아날로그다운 따뜻하고 자연스러운 음에 한층 다이내믹한 힘과 리드미컬한 저음 재생 능력을 더하여 인상적인 스피커 컨트롤 능력을 들려준다. 낮은 저음의 리듬들을 어렵지 않게 툭툭 뽑아내면서 명료한 리듬을 흐트러짐 없이 유지한다. 피드백 제거 덕분에 중급 인티 앰프들이 높은 음량에서 드러내는 딱딱한 고역 강성의 흔적 같은 것도 찾아볼 수 없다. 오디오 아날로그 다운 음색과 온도감을 적절히 유지하며 하이파이 어조의 힘과 에너지 사이에서 기분 좋은 균형감을 유지한다. 과거의 푸치니 같은 저렴한 인티 앰프로서의 가성비가 아니라, 푸치니 애니버서리는 마에스트로에 준하는 하이엔드 인티 앰프의 뛰어난 성능을 저렴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해주는 탁월한 가성비로 추천할 만한 훌륭한 인티 앰프이다.

본 기사는 월간오디오 21년4월호에 기고된 컨텐츠입니다.
written by 성연진 (하이파이매거진 편집장)

제품사양

가격 : 610만원
실효 출력 : 80W(8Ω), 160W(4Ω), 300W(2Ω)
아날로그 입력 : RCA x 4, XLR x 1
S/N비 : 110dB
트랜스포머 : 700VA
크기(WHD) : 44.5 x 12 x 39cm
무게 : 15.5kg
수입원 : 태인기기
제품문의 : 02-549-07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