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社의 RSP-AZ9EX 리얼-사운드프로세서는 스피커에서 발생한 ‘역기전력’을 흡수하여 오디오 시스템에 끼치는 부정적 영향을 줄여주고, 전보다 리얼한 사운드를 들려주는 것을 목표로 개발된 제품이다. 필자 역시 이전 버전 RSP-901EX을 사용 중으로, 이전 버전과의 비교 사용기 위주로 리뷰를 풀어내 볼까 한다. 어떤 장점이 있고 어떤 점이 더 나아졌다고 느꼈는지 주관적인 소감이 조금 개입되어 있음을 양해 부탁드린다.
우선 앰프에서 스피커 방향으로 에너지가 전달되어 우퍼가 피스톤 운동을 하고 소리가 만들어지는 일련의 과정을 오디오파일이라면 익히 알고 있을 터. 이 과정에서 스피커로부터 앰프 방향으로 ‘역기전력’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서 여기서는 마그넷-코일-인덕터-스위치 등등의 이야기를 언급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지만 여기서는 간단히 짚고 넘어가는 것으로 대신하겠다.
하이파이 스피커의 우퍼는 소리를 만들기 위해 진동하면서 에너지(기전력)를 만들어 낸다. 이 경우 만들어진 에너지의 극성은 앰프에서 전달받은 에너지와 반대 방향이 되어 ‘역기전력’이 된다.
이렇게 생성된 “역기전력”은 과연 어떤 영향을 끼치는 껄까? 고백컨데. 이 부분부터는 막연 해질 수 밖에 없다. 다만 하이파이 오디오가 가진 덕목을 떠올려 보건대 원음을 최대한 손상 없이 재생해야 하는 시스템에 ‘역기전력’이라는 의도하지 않았던 에너지가 생성되어 간섭한다는 점은 적어도 좋은 영향은 아니라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SPEC社의 홈페이지에는 RSP-AZ9EX란 제품을 아래와 같은 형태로 스피커에 연결하여 ‘역기전력’을 감소시켜 음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소개되어 있다.

여기에 나와있지 않은 자세한 원리는 기업비밀일 수 있어 공개되지 않겠지만, 다만 내부 사진으로만으로 짐작컨데 엔지니어답게 만들었다는 느낌이 든다. SPEC의 제품들이 그렇듯 소리의 순수성을 중요시해서 구성은 단순하되 부품 하나하나의 단가는 아끼지 않았다.
제품의 대한 내용은 여기까지 본격적으로 비교 청음 소감을 이어 보려한다. 제품을 설치하였을 때 상대적으로 크게 느끼게 되는 변화는 소리가 릴리즈 되는 부분 이었다. 타악기 소리를 예로 들어보면. 제품 설치 후에 상대적으로 소리가 끌리고 퍼지는 듯 들리는 현상이 줄어들었고 최초의 어택에서 릴리스까지 소리가 잘 갈무리되면서 타악기 소리의 실체감이 향상되는 인상을 받았다.
반대로 제품을 제거하고 비교해 보면 상대적으로 타악기 소리가 둔탁하게 들리면서 앞선 소리가 사라지기 전, 뒤에 나올 것 같은 소리가 급하게 따라붙는 느낌이 들었다.
이어서 피아노곡이나 현악을 들어봐도 비슷한 느낌을 가지게 된다. 피아노 건반이 눌릴 때의 임팩트, 현과 활이 마찰할 때의 질감, 자연스럽게 느껴지는 여운 등, 착색이 현저하게 줄어 음색에 따라 호불호가 갈리는 부분은 줄어 들 것으로 보인다.
필자가 사용하고 있던 기존 버전과의 비교를 해보면 최신 버전인 RSP-AZ9EX는 이전 버전보다도 향상된 실체감을 느낄 수 있었는데, 특히 음이 이어짐이 더욱 자연스러워져 테스트로 청음 하는 시간이 무척 만족스러웠다. 원래 901EX도 만족스러웠지만 들으면 들을 수록 플래그십인 AZ9EX이 자꾸 끌리는 것은 어쩔 수 없다.
아래는 참고 할 수 있는 비교 영상을 첨부 해본다. 당연한 얘기지만 아래 영상은 늬앙스만 느낄 수 있는 참고일뿐 각자의 시스템에서는 전혀 다른 결과로 들려질 것임은 자명하다.
결론적으로 RSP-AZ9EX는 기존 버전보다 소리의 해상력이 전반적으로 향상해 주었다. 단점이라면 시원하고 날카롭게 들려야 할 락(ROCK)장르가 너무 고급스럽게 들린다? 정도..
해상력 향상을 목표로하는 악세사리들이 처음엔 그 변화가 그럴듯하게 들리지만 결국 인위적인 음에 지쳐 방출하게 되고 마는데, 이 RSP-AZ9EX에서는 그런 부정적인 영향은 느낄 수 없을 것이다.
이번 리뷰를 통해 필자가 보유한 (늘 스피커 뒤에서 묵묵히 자리를 지켜준) 901EX의 존재도 다시 한번 확인했다. 이전 버전이지만 5년여간 방출 되지 않고 함께하고 있는 이유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된 시간이었다.
제품사양
- 호환되는 스피커 임피던스 : 10Ω 이하 권장
- 최대 출력 : 1kW 이하 권장
- 크기 (W×H×D) : 100 x 47 x 117 mm
- 무게 : 약 250g
- 수입원 : 체스오디오 www.chessaudi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