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RRUM WANDLA DAC
컨버터를 뜻하는 독일어 Wandler에서 이름을 따온 WANDLA는 독자적인 ARM 기반 플랫폼인 ‘SERCE’를 기반으로 하며, 이 프로세서는 오디오에 최적화된 USB, HDMI, I2S, 동축, 옵티컬 포트를 위한 최단 신호 경로를 생성한다.
변환 단계 뒤에는 페럼의 엔지니어링 팀의 첨단 전류-전압 컨버터와 OOR 및 ERCO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한 출력 단계를 구현했다. HYPSOS(리니어 전원 공급 장치)의 하이브리드 설계를 기반으로 아날로그와 디지털 섹션에 전력을 공급하는 여러 개의 내부 전원 공급 장치가 있어 간섭과 노이즈를 최소화하는 동시에 채널 분리를 극대화한다고 밝히고 있다.
디지털 필터
SERCE 프로세서의 다이내믹 디지털 필터링(DDF)를 통해 ESS DAC의 세 가지 필터와 함께 HQPlayer와 Ferrum이 공동개발한 두 가지 필터가 탑재되어 있다. 여기에 추가로 Ferrum은 WANDLA를 발전시키는 과정에 고객의 피드백을 반영한다.
Ferrum의 Marcin Hamerla는 이 제품에 대해, “초기 유닛에는 세 가지 고유한 필터 옵션이 포함되며, 사용자 커뮤니티에서 가장 좋아하는 필터에 투표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이후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가장 선호도가 낮은 필터 옵션을 새로운 대안으로 대체할 것이며, 다섯 차례의 라운드가 끝나면 우승한 디지털 필터를 발표하고 디지털 필터 전문가로 구성된 새로운 커뮤니티를 만들 것이다. 사람들이 최상의 맞춤형 사운드를 찾기 위해 저희와 WANDLA가 상호 작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여기서 세 가지 고유한 필터는 ESS의 디지털 필터, HQPlayer 제공 필터, 사용자 피드백에 의해 제작된 필터 이렇게 셋을 뜻하는 것으로 보인다.
Ferrum은 펌웨어 업데이트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Mac과 PC용 자동 업데이터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할 예정이다.
프리앰프
WANDLA는 DAC의 기능에 더해 프리앰프로도 사용가능하다. Ferrum의 Marcin은 이어서, “볼륨 제어를 위해 두 개의 새로운 디지털 제어 감쇠기를 구현했으며, 사용자가 아날로그 또는 디지털을 선택할 수 있다. WANDLA는 수정된 IC 증폭기 및 전원 섹션 설계를 기반으로 하는 진정한 균형 잡힌 토폴로지를 갖추고 있다. 6개의 디지털(USB-C, 동축, 옵티컬, AES, HDMI, I2S) 입력 외에도 모든 디지털 프로세싱을 바이패스하는 ‘다이렉트 패스’ RCA 아날로그 입력이 포함되어 있어 고음질 아날로그 소스에 충실하다.”라고 설명했다.
전원부는 두 개의 DC 전원 입력(FPL 및 5.5 x 2.5mm DC 핀)을 통해 표준 전원 공급 장치 또는 HYPSOS 리니어 전원장치에 WANDLA를 연결할 수 있다.
Ferrum WANDLA는 이달 중 해외 출시 예정이며, 한국은 5월로 예정되어 있고 가격은 미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