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본래의 자연스러운 사운드와 울림을 재현하다

YAMAHA

NS-2000A

플로어스탠더로 등장한 NS-5000의 동생 NS-2000A, 과연 과거의 영광을 재연할 수 있을까?
마누
이동훈

영상 리뷰

야마하 NS-2000A

1970년대 중반, 각국의 신문과 잡지에 전 세계 오디오 씬을 깜짝 놀라게 하는 광고가 실립니다. 바로 야마하(Yamaha) 스피커 NS-1000이 스웨덴 국립 방송국 SNBC(Swedish National Broadcasting Company)에 1,000조나 납품된다는 소식이었죠. 당시 대부분의 스튜디오는 알텍 혹은 알텍의 계보를 이은 JBL이 장악하고 있었고, 영국 공영 방송국 BBC는 LS3/5를 갓 개발한 상태였기에 이 소식은 더욱 큰 충격을 안겨주었는데요, 대체 NS-1000은 어떤 스피커였길래 이런 일이 벌어졌던 걸까요?

야마하 NS-1000
야마하 NS-1000

NS-1000은 1974년 9월에 출시되어 1995년 12월까지 여러 번의 버전 업을 거치며 무려 20년 넘게 판매되었던 스테디 셀러입니다. 시대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대략 가로 400mm, 세로 700mm, 깊이 350mm, 무게 30~40kg 정도의 궤짝형 인클로저에 1.2인치 트위터, 3.5인치 미드레인지, 12인치의 유닛 구성을 가진 3웨이 3유닛 스피커였죠.

베릴륨 / NS-1000의 트위터&미드레인지

NS-1000의 특징은 세계 최초로 트위터와 미드레인지에 베릴륨을 사용했다는 겁니다. 베릴륨은 높은 강도와 낮은 무게로 진동판으로서 굉장히 우수한 특성을 지닐 뿐 아니라, 엄청난 해상도와 빠른 속도로 또렷한 음상, 선명한 소리, 확장된 초고음역대, 입체적인 음장 표현, 거기다가 베릴륨 특유의 열정적이고 화려한 음색을 자랑하죠. 지금까지도 다이아몬드, 세라믹과 더불어 3대 초고가 트위터 소재로 손꼽힐 정도니까요.

단점이라면 현재도 극소수의 유닛 제조사 외에는 손도 못 댈 정도로 추출과 가공이 아주 까다롭고 독성이 굉장히 높다는 건데요, 당시 기술력으로는 베릴륨을 진동판에 알맞은 두께로 가공하는 게 불가능했기 때문에 야마하는 알루미늄 박막 위에 베릴륨을 증착시키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JBL DD66000

1970년대는 KEF가 프로필렌, JBL은 알루미늄 트위터를 생산하고 있던 시절로, NS-1000을 답습한 베릴륨 트위터와 미드레인지, 펄프 우퍼의 조합은 JBL의 최상급기인 에베레스트 DD66000, K2 S9800 등 2000년대 들어서야 비로소 등장하기 시작하는데요, 이런 점을 미루어 보면 당시 NS-1000이 얼마나 혁신적인 제품이었는지를 가늠할 수 있죠.

게다가 NS-1000은 10만엔, 해외에서는 750달러에 발매되었고, 단종될 때까지도 1,000달러 미만의 저렴한 가격표를 달고 있었습니다. 당시 스웨덴 방송사는 NS-1000을 선정한 배경에 대해 “아나운서의 목소리를 가장 충실하게 재현한 것이 결정적이었다”고 밝혔는데요, 결과적으로 최첨단 기술과 합리적인 가격표가 빚어낸 결과라고 볼 수 있겠죠.

NS-1000을 본따서 만든 다이아톤 DS-73D
이를 계기로 NS-1000은 엄청난 인기를 끌게 됩니다. 일본에서는 10여개의 경쟁사가 동일한 디자인에 유닛 소재만 바꾼 모조품을 발매했고, 1980년대까지 궤짝스피커의 전성시대가 열릴 정도였죠.
NS-1000의 인기는 일본에만 국한되지 않았습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권위있는 오디오 잡지 중 하나인 미국의 스테레오파일(Stereophile)지의 가장 저명한 필자이자 편집장 존 앳킨슨(John Atkinson)은 2002년 11월 17일, 스테레오파일지 40주년을 기념하여 그간 리뷰했던 제품 중 명기 100선을 선정했는데요, 당시 NS-1000을 91위에 랭크하며 다음과 같이 회고했습니다.

페이퍼 콘이 일반적으로 사용되고(비록 몇 몇 영국 엔지니어들이 플라스틱 콘을 갖고 놀았지만) 스피커 설계자들은 감소된 착색과 점점 더 많이 요구되는 앰프의 구동력 사이에서 균형을 맞추어야 했던 시절에 야마하는 NS-1000을 출시했다. 이 스피커는 섬세함과 알루미늄 박막에 베릴륨을 증착한 하이 테크놀로지 돔 미드레인지로 메이저 브랜드들의 엉덩이를 보기 좋게 걷어찼다. 야마하의 일류 기술은 당대 많은 유럽과 미국 스피커 제조사들을 그저 그런 박스 장사치로 보이게 만들었다. NS-1000을 들은 지 20년이 지났지만, 많이 세련되어진 지금의 오디오 시장에 NS-1000이 출시된다면 과연 어떤 평가를 받을지 종종 궁금해지곤 한다.

야마하 NS-2000
야마하 NS-2000

NS-1000의 성공가도에 야마하는 자사의 기술력을 총동원해서 더 고성능, 더 고사양의 최상위 스피커를 개발하기로 마음먹었고, 그 결과물은 1982년에 선을 보이게 됩니다. 바로 NS-2000이죠. 가로 440mm, 세로 752mm, 깊이 404mm에 무게 47kg으로 30%가량 커진 인클로저 용적과 중량, 13인치로 더 커진 우퍼 구경 등 NS-2000은 위풍당당한 외형을 자랑했죠. 물론 부피만 늘은 건 아니었습니다. 당시 첨단 기술이었던 컴퓨터 모달 해석(Modal Analysis)으로 엔지니어링한 결과, 전면 패널이 파티클 보드에서 고밀도 하드우드인 월넛으로 교체되었고, 모서리를 곡선형으로 둥글게 다듬었으며, 캐비닛 내부에는 각 모서리 및 진동에 취약한 지점에 브레이싱을 설치했죠. 우퍼는 믿기 어렵겠지만 8장의 카본 시트를 접착하는 방식으로 제작해서 초저음역대인 28Hz까지 명료하게 재생했고요.

베릴륨 증착 트위터와 미드레인지, 순수 카본 우퍼, 모달 해석으로 정교하게 제작한 인클로저 등 NS-1000과 NS-2000은 첨단 테크놀로지의 향연이었지만, 스피커는 음악을 재생하는 도구로서 본질은 음악성인 만큼, 단순히 성능만 뛰어났다면 큰 성공을 거두었기 힘들었겠죠. 하지만 야마하는 악기부터 스튜디오 모니터 스피커, 각종 프로용 장비, 그리고 가정용 스피커까지 말 그대로 소리가 만들어지는 순간부터 사람의 귀에 닿는 순간까지, 음악 체인 전체를 다루는 유일무이한 브랜드였고, 무엇을 충족시켜야 할지 정확히 알고 있었습니다.

좌측: FG-180 / 우측: FG-180 출시 당시의 광고 / 출처 : Yamaha

야마하는 특히 악기와 프로용 장비에서 절대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는데, 사실 악기와 스피커가 충족해야 할 사항들은 공통 분모가 상당히 많습니다. 가령 재생 주파수 대역은 피크나 딥이 없이 고르게 형성되어야 하고, 유닛 간 토널 밸런스는 균일해야 하며, 음색 역시 과장 없이 자연스러워야 하죠. 피아노나 기타를 치는 사람이라면 야마하가 얼마나 튀는 것 없이 소리를 플랫하고 중립적으로 만드는지 잘 알 겁니다.

야마하 NS-2000A
야마하 NS-2000A

이번 글에서 다룰 제품은 2023년 4월 17일에 출시된 따끈따끈한 신제품, NS-2000A 입니다. 그럼 이게 과거 최상위 스피커의 리바이벌 버전이냐 하면 아쉽게도 그건 아닙니다. NS-2000은 몇 해 지나지 않아 단종되었고, NS-1000은 2017년에 출시된 NS-5000이 계승하고 있기 때문이죠. 궤짝형인 NS-5000이 출시되자 최근 트렌드에 맞는 셰이프의 스피커로 만들어 달라는 요구가 있어왔는데요, 그렇게 3년 후인 2020년에 NS-5000을 트리클다운하여 제작한 스탠드마운트 스피커 NS-3000이, 그로부터 다시 3년 후인 2023년에 플로어스탠딩 스피커 NS-2000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과연 과거의 영광을 재연할 수 있을지 한 번 살펴볼까요?

야마하 NS-2000A
야마하 NS-2000A

디자인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건 유독 두텁고 고급스럽게 올라간 하이글로시 마감인데요, 이 마감은 자사의 그랜드 피아노와 동일한 페인트 및 프라이머를 사용하고, 동일한 연마 및 가공 과정을 거쳐 완성한 시그니처 고광택 마감입니다. 따라서 색상은 자사의 그랜드 피아노와 동일한 블랙만 제공되죠. 아무리 하이글로시 관리가 어렵다 할지라도 이렇게 감탄을 자아낼 정도로 우아한 마감이라면 환영할 만하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야마하에서는 이 마감이 심미적인 만족 뿐 아니라, 경질의 막을 형성하여 인클로저의 전체 강성을 높이고 미세한 진동을 억제하며, 신호대 잡음비 향상과 명료한 소리 재생에 일조한다고 합니다.

야마하 NS-2000A
야마하 NS-2000A

또한 전면과 상단은 유려하게 곡선으로 처리되었는데요, 이 셰이프 역시 자사의 피아노 스타일에서 따온 것으로, 이런 곡선형 테두리는 내부의 회절로 인한 왜곡을 줄여주기 때문에 음질 향상의 효과도 있죠.

야마하 NS-2000A 트위터
야마하 NS-2000A 트위터

유닛은 1.25인치 돔 트위터, 3.25인치 돔 미드레인지, 6.5인치 콘 우퍼 2개로, 3웨이 4유닛 구성입니다.

이 모든 유닛들에는 하모니어스 다이어프램(Harmonious Diaphragm™)이 동일하게 적용되었는데요, 여기서 하모니어스 다이어프램이란 NS-2000A를 위해 자이론(Zylon®)과 스프루스(Spruce, 가문비나무)를 혼합하여 새롭게 개발한 진동판의 명칭입니다. 

야마하 NS-2000A 미드레인지
야마하 NS-2000A 미드레인지
야마하 NS-2000A 우퍼
야마하 NS-2000A 우퍼 (x2)

참고로 자이론은 일본의 신소재로, 베릴륨에 필적하는 음속과 세계에서 가장 높은 강도, 그리고 최적의 탄성을 지닌 합성섬유이며, 스프루스는 넓은 주파수 대역, 맑고 명료한 음, 적절한 배음 등 탁월한 음향 특성으로 어쿠스틱 기타의 상판 및 피아노 향판 제작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음향목이죠. 야마하에서는 이를 통해 높은 응답성과 소프트돔의 자연스럽고 정확한 음색을 동시에 구현했다고 하는데요, 아무래도 유닛들의 진동판 소재를 통일시킴으로써 전 대역에 걸쳐 균일한 토널 밸런스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Yamaha R.S. Chamber (Resonance Suppression Chamber)
야마하 R.S Chamber
우측 : 야마하 R.S. Chamber

진동판은 앞뒤로 움직이기 때문에 스피커 제조사들은 인클로저 내부의 압력과 공진을 감쇄시키기 위해 격벽을 만들고 다량의 흡음재를 사용합니다. 다만 댐핑이 과해서 고음역대의 에너지가 지나치게 줄어들면 자칫 소리가 건조해지거나 공간감이 원활하게 표현되지 않는 경우도 발생하는데요, 이를 방지하고자 NS-2000에는 새로운 방식이 도입되었습니다. 트위터와 미드레인지 후면에 특허 받은 공명 억제 챔버(R.S. chamber)를 장착한거죠. 독자적인 음향 분석에 따라 특수한 형태로 제작된 두 개의 튜브는 다이어프램 후미에서 발생하는 불필요한 공진을 효과적으로 제어해준다고 합니다.

야마하 어쿠스틱 압소버 (Acoustic Absorber)
야마하 어쿠스틱 압소버 (Acoustic Absorber)
야마하 어쿠스틱 압소버 (Acoustic Absorber)
좌 : 일반스피커 / 우 : 어쿠스틱 압소버가 적용된 스피커
출처 : YAMAHA

또한 조음 패널을 개발하면서 얻은 노하우로 특허를 받은 어쿠스틱 압소버(Acoustic Absorber)라는 이름의 공진 튜브 역시 정재파를 제거하면서 동시에 흡음재의 양을 최소화해주고요. 여기에 더해 악기의 연구 및 개발에 사용되는 최첨단 레이저 진동계와 유한 요소법(Finite Elements Method)을 최대한 활용하여 진동이 발생하는 위치를 정교하게 억제했다고 합니다.

독일 문도르프(Mundorf)사의 MCap® SUPREME EVO 커패시터
야마하 NS-2000A 스피커 터미널
야마하 NS-2000A 스피커 터미널

이 외에 NS-5000과 동일하게 최상의 부품들이 다방면에 채택되었는데요, 크로스오버 회로에는 신호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독일 문도르프(Mundorf)사의 MCap® SUPREME EVO 커패시터와 거대한 우퍼 코일을 사용되었고, 스피커 터미널은 자체적으로 제작한 순 황동 단자로, 안정적인 결속력과 뛰어난 전도성을 보장한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묵직하고 안정적인 X자 플린스가 기본 제공되는데요, 황동 색상의 스파이크는 전면 하단의 야마하 굽쇠 로고, 하단의 스피커 터미널과 함께 근사한 블랙-골드 색상 조화를 이룹니다.

NS-2000의 디자인을 가만히 들여다보면 댐핑을 최소화하고 금속성 유닛을 배제하여 최대한 음악본래의 자연스러운 사운드와 울림을 재현하고자 하는 야마하의 설계 의도가 엿보이는데요, 그럼 소리는 어떤지 같이 들어보시죠.

사운드

청음 테스트는 클래스 AB 증폭방식에 170와트의 출력을 전달하는 동사의 A-S3200 인티앰프로 진행했으며, 소스는 룬(Roon)사의 뉴클레우스(Nucleus)코어와 야마하 WXC-50 네트워크 플레이어를 사용했습니다. 룬 코어와 네트워크 플레이어 간의 전송은 에어플레이로 이루어졌고요. 보다 변별력 있는 테스트를 위해 150와트 출력의 크렐(Krell) K-300i 네트워크 인티앰프를 동원해서 같은 곡을 다시 한 번 들어보기도 했습니다.

임윤찬 피아노 협주곡 베토벤 5번 Op. 73 ‘Emperor’
(영상 리뷰 중 청음부분 발췌)

저는 청음 테스트를 할 때 루틴이 있습니다. 대편성 곡으로 스피커 간의 간격을 잡고 뒤이어 보컬곡으로 토우인을 조정한 후 시작하는 거죠. 이번에는 청음 공간의 제약으로 스피커 간격을 2.4m 이상 벌릴 수 없었는데요, NS-2000A는 2.4m가 비좁게 느껴질 정도로 인클로저의 구경과 유닛 개수에서는 상상할 수 없을 만큼 큰 무대를 그려냈습니다. 따라서 토우인 역시 일체 주지 않고 스피커를 정면으로 바라보게 했을 때 비로소 상이 중앙에 뭉치지 않고 또렷하게 맺혔는데요, 아쉽게도 적정 스피커 간격을 찾아보지는 못 했지만 약 3.0m 정도는 되야 들을 만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다니엘 하딩, 바이에른 방송 교향악단 – O Fortuna
(영상 리뷰 중 청음부분 발췌)

NS-2000A가 그려내는 무대는 매우 크지만 깊이 보다는 좌우가 넓은 직사각형으로 형성됩니다. 주파수응답이 이례적인 수치인 65kHz까지 올라가기 때문에 공간감이 엄청날 것으로 기대했는데, 기본적으로 풍성한 성향이긴 하나 예상외로 홀톤이 두드러지지는 않았습니다. 음상의 크기는 빅마우스 현상 없이 아주 사실적으로 표현되었고요. 소리를 펼쳐내는 데 있어서도 벽을 넘어 광활하게 촥 펼쳐내기 보다는 정확히 도달해야 할 위치까지 가는 느낌이었습니다. 보컬의 포커싱, 각 악기의 정위감, 레이어감 역시 정밀하고 사실적이었고요.

노라 존스 – Don’t know why (Live at Ronnie Scott’s)
(영상 리뷰 중 청음부분 발췌)

대역간 밸런스는 더할 나위 없이 균일했습니다. 토널 밸런스는 유닛의 소재를 통일시킨 만큼 ‘완벽하다’고 표현할 수 있을 정도로 동일한 모습을 보여주었고요. 또한 섬유 계열 특성 상 질감이 곱고 터치감이 보드라우며 음 두께는 도톰했는데요, 투명하고 비비드한 생동감으로 청자의 귀를 확 사로잡거나 각이 바짝 살아있는 똑 부러지는 성향으로 긴장감을 유발한다기 보다는, 리얼한 음색에 차분하고 유유히 흘러가며 음악 속으로 사악 스며들게 만드는 타입입니다. 다이내믹스 역시 평탄하게 설정된 편이고요. 이러한 성향 때문에 두루뭉술한 듯 잘 드러나지 않지만 자세히 들어보면 세부적인 표현은 꽤 뛰어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응속도 역시 매우 기민하고요.

마치며

모니터 스피커의 덕목은 음원을 과장없이 정확하고 사실적으로 전달하는 겁니다. NS-2000A는 가정용 스피커이지만 모체인 NS-1000이 모니터 스피커 출신임을 증명하듯, 일체의 과장 없이 자연스럽고 사실적이며 정확한 재현을 하기 위해 잘 정제해 놓은, 완성도 높은 풍성한 대형기 스피커라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큰 고민없이 머릿속에 바로 떠오른 한줄평으로 마무리하겠습니다.

절제 속에서 피어오른 자연스러움

야마하 NS-2000A

장점 단점
  • 깊고 우아한 블랙 하이글로시 마감
  • 광활한 사운드 스테이지
  • 풍성하면서 정확하고 사실적인 사운드
  • 완벽한 토널 밸런스
  • 완성도 높고 자연스러운 파인튜닝
  • 평탄한 다이내믹스
  • 부족한 개성
항목 별점
디자인 / 기능
사운드 성능
사운드 매력
총점

written by 마누

제품 사양

유형 3웨이 베이스 리플렉스
고음역대 유닛 1.25인치 하모니어스 다이어프램 돔 트위터
중음역대 유닛 3.25인치 하모니어스 다이어프램 돔 드라이버
저음역대 유닛 6.5인치 하모니어스 다이어프램 콘 드라이버
주파수 응답 34 Hz-65 kHz (@-10 dB)
공칭 입력 전력 60 W
최대 입력 전력 200 W
감도 88 dB
크로스오버 750 Hz / 3.5 kHz
임피던스 6 Ω
크기 330 × 1134 × 459 mm (WHD)
무게 32.8 kg
구성품 8 × 스파이크, 2 × 전용 그릴

영상 리뷰

댓글